도시와 농촌 초등학생들의 정보불평등 실태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19:58
본문
Download : 도시와 농촌 초등학생들의 정보불평등 실태비교.hwp
따라서 정보를 가진자와 못 가진자로 구별되는 정보불평등이 생긴다면 이것은 중요한 사회문제로 발전할 것이다. 산업사회의 생산 기초였던 물질자원은 유한한데 비해 정보는 얼마든지 많은 사람이 공유해도 줄어들지 않는 데다 쉽게 재가공해 확대재생산하고 유통할 수 있어 특정 계급이나 계층이 독점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논리에 기초한 것이다.
앨빈 토플러 등 몇몇 future(미래)학자들은 정보화 시대에서는 기존 산업사회를 특징 지웠던 계급 및 계층, 지역간의 갈등이 완화될 것이라는 낙관론을 제기해 왔다.
그러나 정보화 시대를 향한 빠른 속도로 줄달음 치고 있는 현실속에서 속속 드러나는 여러 가지 모습들은 앞으로 도래할 정보화 시대에 대한 낙관적 전망…(투비컨티뉴드 )
,인문사회,레포트
도시와 농촌 초등학생들의 정보불평등 실태비교에 대한 data(자료)입니다. up도시와농촌초등학생들의정보불평등 , 도시와 농촌 초등학생들의 정보불평등 실태비교인문사회레포트 ,
다.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지식, 정보, 테이터 등의 무형의 자원이 핵심자원을 이루고 있고 또한 이 자원은 산업사회를 주도하는 부존자원의 한계를 뛰어 넘어 무한한 대체제로서의 활용될 수 있는 사회가 되고 있따 따라서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어떠한 개인, 기업, 국가이든지 그 경쟁력은 물질적 자산보다는 무형자원의 개발력 그리고 이것을 상품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 통찰력, 정보 등의 지식기반에 의해 결정될 수밖에 없다.도시와 농촌 초등학생들의 정보불평등 실태비교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Download : 도시와 농촌 초등학생들의 정보불평등 실태비교.hwp( 54 )
설명
up도시와농촌초등학생들의정보불평등
Ⅰ. 서 론
1. 연구의 necessity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3. 연구의 제한점
Ⅱ. theory(이론)적 배경
1. 정보사회
2. 정보격차와 정보불평등
3. 정보불평등 해소 measure(방안)
Ⅲ. 연구 방법
1. 표집대상
2. 측정(測定) 도구
3. reference(자료)처리
Ⅳ. 연구결과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特性
2. 정보접근 기본environment(환경) 과 활용상황
3. 정보접근 통신environment(환경) 과 활용상황
4. 정보획득 능력
Ⅴ. 결과 및 제언
참 고 문 헌
Ⅰ. 서 론
1. 연구의 necessity
21 세기(世紀) 는 정보화 사회, 탈 산업사회, 다원화 사회 등 다양한 용어로 표현되고 있으나, 가장 핵심적인 변화의 모습은 지적 자본(intellectual capital)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이른바 지식기반 사회(knowledge-based society)가 될 것이라는 점이다.
도시와 농촌 초등학생들의 정보불평등 실태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즉 물리력(brutal force) 주도형 패러다임이 산업사회를 지배하였다면, 지식기반사회는 지력(mind force) 주도형의 패러다임이 지배하는 사회라고 할 수 있다(Toffler, 1993 : 25~28)
이른바 제3의 물결이라고 불리우는 지식정보사회는 정보와 지식이 개인, 조직, 국가의 future(미래)를 좌우하는 핵심요소로 등장하는 사회이므로 개인의 정보리터러시가 삶의 질과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