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 문학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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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3 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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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변화양상이나 경향성에 초점을 맞추어 『삼대』를 논하려 할 때에는 그 후속편인 『무화과』(1932)와 함께 볼 수밖에 없다.『삼대』(1931)의 구조는 크게 보아 조의관·조상훈·조덕기로 이어진 수직적 축과 덕기의 친구인 김병화를 비롯 이필순·홍경애 등으로 이어진 수평... , 염상섭 문학에 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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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대』(1931)의 구조는 크게 보아 조의관·조상훈·조덕기로 이어진 수직적 축과 덕기의 친구인 김병화를 비롯 이필순·홍경애 등으로 이어진 수평적 축으로 이루어져 있다아 그리고 수직축에는 서조모(수원집)·어머니·아내 등의 인물들이 측면 또는 이면에서 관련되어 있고, 수평축에는 김병화나 홍경애 등과 같은 인물들을 통해 피혁·장훈·매당·김의경 등의 인물들이 한발 건너서 연관되고 있다아 그리고 이러한 축들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은 시간의 흐름을 느끼기 어려울 만큼 매우 더디게 진행된다된다.
욕망을 기초로 한 인간의 생활을 다양한 측면에서 균형있게 드러내기 위한 기본골격이 되고 있는 이러한 구조의 크고작은 연결고리들의 접점에서 우리는 1920년대 말에서 30년대 초에 걸친 시간대에 조선사회를 살아간 다양한 사람들의 욕망의 분출과 충돌과 좌절의 연쇄를 집요하게 추적하고 있는 작가의 의지와 시선을 느낄 수 있다아 이들의 생활은 불안정하게 들떠 있고, 비정상적으로 뒤틀려 있다아 조의관의 뼛속 깊이 도사리고 있는 전통적 삶의 가치에 대한 외아들 상훈의 도전적 태도에서 빚어지는 충돌과 파탄만 하더라도 부자간의 충돌치고는 놀랄 만큼 치열하고 파괴적…(To be continued )
염상섭 문학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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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대』(1931)의 구조는 크게 보아 조의관·조상훈·조덕기로 이어진 수직적 축과 덕기의 친구인 김병화를 비롯 이필순·홍경애 등으로 이어진 수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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