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교수-학습지도안]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 지역의 特性을 고려한 수업지도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0 19:03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교수-학습지도안]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지도안.hwp
[사회과학] [교수-학습지도안]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지도안 , [사회과학] [교수-학습지도안]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지도안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교수 학습지도안 음악교육 사회학적 접근 지역 특성 고려한 수업지도안
Download : [사회과학] [교수-학습지도안]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지도안.hwp( 98 )
[사회과학] [교수-학습지도안]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 지역의 特性을 고려한 수업지도안
[교수-학습지도안]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 지역의 속성 을 고려한 수업지도안
1. theory(이론)(1)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2. theory(이론)(2) - 음악 사회학
3. 음악교육의 사회적 접근의 실제
-지역의 속성 을 고려한 수업 지도안
4. Reference List
1. theory(이론)(1)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1. 음악예술행위의 사회적 성질
1) 음악예술행위의 사회적 성질
① 음악의 관념
-창작 예술로서 예술적 의미를 지닌 관념, 독자적이며 반복 불가.
-인간에게 유용한 사회적 의미를 가진 관념, 인간을 위해 유용한 기능적 역할의 성격을 하며 음악사회학에서 의미하는 음악의 사회적 가치이다.
③ ‘음악의 사회적 효용가치는 이데올로기적 성격과 관계한다’
-플라톤: 음악은 인간의 영혼에 덕을 부여하는데, 영혼은 사람의 정신적 부분을 대표하는 것으로서 음악으로 키워진 사람은 아름답고 선한 사람이 되므로 음악으로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
-아리스토텔레스: 여가를 위하여 음악을 가르쳐야 한다. 이데 올로기는 사회에 관한 구체적 관념의 형태로 존재하는 일이 드물며, 그 특유 의 내용이 증발 될 경우 이데올로기는 개인의 反應(반응)형태 안으로 미끄러져 들어 오며, 그 애매함은 명백한 이데올로기의 실제에 비해 심리학적으로 압도하여 행동방식에 대한 지시로 떨어지며 궁…(투비컨티뉴드 )
순서
사회과학,교수,학습지도안,음악교육,사회학적,접근,지역,특성,고려한,수업지도안,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사회과학]%20[교수-학습지도안]%20음악교육의%20사회학적%20접근%20-%20지역의%20특성을%20고려한%20수업지도안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A%B5%90%EC%88%98-%ED%95%99%EC%8A%B5%EC%A7%80%EB%8F%84%EC%95%88%5D%20%EC%9D%8C%EC%95%85%EA%B5%90%EC%9C%A1%EC%9D%98%20%EC%82%AC%ED%9A%8C%ED%95%99%EC%A0%81%20%EC%A0%91%EA%B7%BC%20-%20%EC%A7%80%EC%97%AD%EC%9D%98%20%ED%8A%B9%EC%84%B1%EC%9D%84%20%EA%B3%A0%EB%A0%A4%ED%95%9C%20%EC%88%98%EC%97%85%EC%A7%80%EB%8F%84%EC%95%88_hwp_01.gif)
![[사회과학]%20[교수-학습지도안]%20음악교육의%20사회학적%20접근%20-%20지역의%20특성을%20고려한%20수업지도안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A%B5%90%EC%88%98-%ED%95%99%EC%8A%B5%EC%A7%80%EB%8F%84%EC%95%88%5D%20%EC%9D%8C%EC%95%85%EA%B5%90%EC%9C%A1%EC%9D%98%20%EC%82%AC%ED%9A%8C%ED%95%99%EC%A0%81%20%EC%A0%91%EA%B7%BC%20-%20%EC%A7%80%EC%97%AD%EC%9D%98%20%ED%8A%B9%EC%84%B1%EC%9D%84%20%EA%B3%A0%EB%A0%A4%ED%95%9C%20%EC%88%98%EC%97%85%EC%A7%80%EB%8F%84%EC%95%88_hwp_02.gif)
![[사회과학]%20[교수-학습지도안]%20음악교육의%20사회학적%20접근%20-%20지역의%20특성을%20고려한%20수업지도안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A%B5%90%EC%88%98-%ED%95%99%EC%8A%B5%EC%A7%80%EB%8F%84%EC%95%88%5D%20%EC%9D%8C%EC%95%85%EA%B5%90%EC%9C%A1%EC%9D%98%20%EC%82%AC%ED%9A%8C%ED%95%99%EC%A0%81%20%EC%A0%91%EA%B7%BC%20-%20%EC%A7%80%EC%97%AD%EC%9D%98%20%ED%8A%B9%EC%84%B1%EC%9D%84%20%EA%B3%A0%EB%A0%A4%ED%95%9C%20%EC%88%98%EC%97%85%EC%A7%80%EB%8F%84%EC%95%88_hwp_03.gif)
![[사회과학]%20[교수-학습지도안]%20음악교육의%20사회학적%20접근%20-%20지역의%20특성을%20고려한%20수업지도안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A%B5%90%EC%88%98-%ED%95%99%EC%8A%B5%EC%A7%80%EB%8F%84%EC%95%88%5D%20%EC%9D%8C%EC%95%85%EA%B5%90%EC%9C%A1%EC%9D%98%20%EC%82%AC%ED%9A%8C%ED%95%99%EC%A0%81%20%EC%A0%91%EA%B7%BC%20-%20%EC%A7%80%EC%97%AD%EC%9D%98%20%ED%8A%B9%EC%84%B1%EC%9D%84%20%EA%B3%A0%EB%A0%A4%ED%95%9C%20%EC%88%98%EC%97%85%EC%A7%80%EB%8F%84%EC%95%88_hwp_04.gif)
![[사회과학]%20[교수-학습지도안]%20음악교육의%20사회학적%20접근%20-%20지역의%20특성을%20고려한%20수업지도안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A%B5%90%EC%88%98-%ED%95%99%EC%8A%B5%EC%A7%80%EB%8F%84%EC%95%88%5D%20%EC%9D%8C%EC%95%85%EA%B5%90%EC%9C%A1%EC%9D%98%20%EC%82%AC%ED%9A%8C%ED%95%99%EC%A0%81%20%EC%A0%91%EA%B7%BC%20-%20%EC%A7%80%EC%97%AD%EC%9D%98%20%ED%8A%B9%EC%84%B1%EC%9D%84%20%EA%B3%A0%EB%A0%A4%ED%95%9C%20%EC%88%98%EC%97%85%EC%A7%80%EB%8F%84%EC%95%88_hwp_05.gif)
![[사회과학]%20[교수-학습지도안]%20음악교육의%20사회학적%20접근%20-%20지역의%20특성을%20고려한%20수업지도안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A%B5%90%EC%88%98-%ED%95%99%EC%8A%B5%EC%A7%80%EB%8F%84%EC%95%88%5D%20%EC%9D%8C%EC%95%85%EA%B5%90%EC%9C%A1%EC%9D%98%20%EC%82%AC%ED%9A%8C%ED%95%99%EC%A0%81%20%EC%A0%91%EA%B7%BC%20-%20%EC%A7%80%EC%97%AD%EC%9D%98%20%ED%8A%B9%EC%84%B1%EC%9D%84%20%EA%B3%A0%EB%A0%A4%ED%95%9C%20%EC%88%98%EC%97%85%EC%A7%80%EB%8F%84%EC%95%88_hwp_06.gif)
[사회과학] [교수-학습지도안]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 지역의 特性을 고려한 수업지도안
레포트/인문사회
다.
② 음악과 사회와의 관계
-음악과 사회는 상호 작용하는 관계이다.
② 음악과 사회와의 관계
-음악과 사회는 상호 작용하는 관계이다.
-아도르노: 현대사회에서의 음악의 기능 언급.
이데올로기는 사회적으로 필요하지만 명백하지 않은 가상(비춰짐)이다. 음악은 인간과 동떨어진 유기체가 아니라 인간사회와의 밀접한 유대관계 속에서 변천, 발전, 지속한다.
-음악은 그 사회와 시대의 사상 및 흐름, 예술적 사고를 대표한다.
-음악은 그 사회와 시대의 사상 및 흐름, 예술적 사고를 대표한다.
③ ‘음악의 사회적 효용가치...
[교수-학습지도안]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 지역의 속성 을 고려한 수업지도안
1. theory(이론)(1)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2. theory(이론)(2) - 음악 사회학
3. 음악교육의 사회적 접근의 실제
-지역의 속성 을 고려한 수업 지도안
4. Reference List
1. theory(이론)(1)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1. 음악예술행위의 사회적 성질
1) 음악예술행위의 사회적 성질
① 음악의 관념
-창작 예술로서 예술적 의미를 지닌 관념, 독자적이며 반복 불가.
-인간에게 유용한 사회적 의미를 가진 관념, 인간을 위해 유용한 기능적 역할의 성격을 하며 음악사회학에서 의미하는 음악의 사회적 가치이다. (여가-음악과 함께 철학을 하는 것) 음악은 ‘바람직한 음악생활’을 이루게 하는 척도이다. 음악은 인간과 동떨어진 유기체가 아니라 인간사회와의 밀접한 유대관계 속에서 변천, 발전, 지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