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적인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9 19:04
본문
Download : 저항적인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 방법.hwp
이것은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가 문제를 서로 다르게 파악한 경우 서로의 意見을 존중해 문제에 대한 합의에 이르러야하기 때문이다
② 의뢰
신청자의 욕구가 기관의 서비스 방향이나 내용과 부합하지 않을 경우에는…(省略)
레포트
^^





저항적인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 방법
^^레포트 , 저항적인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 방법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저항적인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 방법.hwp( 86 )
다. 자격요건의 심사에는 신청자의 성명, 연령, 가족관계, 소득수준, 당면한문제와 기대하고 있는 해결의 방향등이 고려된다된다. 문제 확인 시에는 클라이언트가 자기 문제의 중요성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아야하는데 이것은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자기 문제를 해결해야할 급박성과 당위성이 있다고 느낄 때 적극적으로 문제해결과정에 참여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관점에 대한 토의가 이루어져야한다.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1.접수와 참여유도
2.저항 다루기
◇법에 의해 의뢰된 비자발적 클라이언트 저항 다루기
1)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감정 다루기
2) 촉진적으로 직면하기
3) 가능한 계약을 협상하기
◇ 자발적 클라이언트 저항 다루기
1) 양가감정 다루기
2) 희망감 부여
(1) 강점관점의 접근
(2) 인지재구조화
1.접수와 참여유도
접수란- 원조를 신청하러 온 사람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를 받을 자격요건을 갖추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접수단계에서 구체적인 과업은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① 문제 확인
문제 확인은 현재 클라이언트가 문제로 호소하는 것에서 출발하게 되는데 사회복지사는 그 문제의 성격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그 문제가 클라이언트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무엇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했는지 그 요인에 대한 탐색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