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의 정책과 展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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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4 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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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교육의 정책과 展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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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교육의 정책과 전망
목차
Ⅰ. 노인교육의 정책과 전망
Ⅱ. 노인정책 및 노인 행정부서의 강화
1. 노인정책 종합조정관 역할의 피료썽
2.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협조체제의 수립
3. 대통령 직속 위원회의 피료썽
Ⅲ. 연구 및 개발기능의 강화
1. 중앙정부의 연구기금 확충
2. 노인관련 종합 데이터베이스의 구축 및 정보 서비스의 제공
3. 기업 및 재단의 노인교육 연구기금 출연 촉진
Ⅳ. 민간 및 비영리단체의 활성화
1. 노인교육 호로그램의 실질적 추진체로서의 인식
2. NGO의 활용
V. 지歷史회운동으로의 세대간 교육운동 추진
서지사항
I. 노인교육의 정책과 전망
미국사회를 고령화 사회로 볼 때 노인교육은 그러한 호로그램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정치적 현실과 분리될 수 없다. 더 큰 맥락을 무시하거나 부적절한 공공정책과 개인의 동기를 간과함으로써, 현장 실무자들은 경제적 상황의 변동에 따라 노인교육이 움직이는 것처럼 자신들이 이리저리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1970년대와 1980년대 주 정책과 학교정책은 수만 명의 노인들을 대학으로 불러들였다.
우리는 캘리포니아 대학들의 극적인 역전을 상기해야 한다.
1988년 노스캐롤라이나에서 지역대학을 위한 기금 보조를 중단했을 때도 대학당국은 비슷한 대응을 했고, 수업료 무료인 강의에 참가하는 노인의 수가 급격히 감소했다.
따라서 수업료 면제 정책은 철회되었고, 노인들의 등록률은 급격히 감소하였다. 더 큰 맥락을 무시하거나 부적절한 공공정책과 개인의 동기를 간과함으로써, 현장 실무자들은 경제적 상황의 변동에 따라 노인교육이 움직이는 것처럼 ...
노인교육의 정책과 전망
목차
Ⅰ. 노인교육의 정책과 전망
Ⅱ. 노인정책 및 노인 행정부서의 강화
1. 노인정책 종합조정관 역할의 피료썽
2.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협조체제의 수립
3. 대통령 직속 위원회의 피료썽
Ⅲ. 연구 및 개발기능의 강화
1. 중앙정부의 연구기금 확충
2. 노인관련 종합 데이터베이스의 구축 및 정보 서비스의 제공
3. 기업 및 재단의 노인교육 연구기금 출연 촉진
Ⅳ. 민간 및 비영리단체의 활성화
1. 노인교육 호로그램의 실질적 추진체로서의 인식
2. NGO의 활용
V. 지歷史회운동으로의 세대간 교육운동 추진
*서지사항
I. 노인교육의 정책과 전망
미국사회를 고령화 사회로 볼 때 노인교육은 그러한 호로그램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정치적 현실과 분리될 수 없다.
노인과 관련된 교육은 여전히 대부분의 학교에…(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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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노인교육이 영원할 것이라고 믿었던 노인대학교육자연합(Community CollegeEducators of Older Adults: CCEOA)은 이 반전을 예측할 수 없었다. 그러나 1990년대 초 캘리포니아에 경제적 위기가 들이닥치자, 노인의 대학 공간, 시간 사용은 다른 압력단체의 입장에서 본다면 참기 어려운 것이었으므로 새로운 비판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