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재건주의) (교육철학 및 교육사 (재건주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02:13
본문
Download : 교육철학 및 교육사(.hwp
인간은 본래 양면성을 지닌 존재임을 보다 근원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아 이렇게 복자한 인간 존지의 본질을 단순히 행동 과학의 연구결과에만 의존하여 규명....
라. 재건주의에 대한 비판
“교육철학의 탐구” 조용태 저
교육의 역싸 및 철학적 기초 조영일 저
“교육학의 이해” 이종숙, 김태옹, 서재복 공저
Ⅳ. 재건주의에 대한 평가
3. 재건주의의 학습방법
2. 재건주의가 우리나라에 끼친 influence(영향)
가. 재건주의의 가치
설명
“학교를 넘어서” 이한 저
“교육 철학” 김정환, 김선보 공저
“교육학의 이해” 신은숙 저
“신교육학개론” 최태식 저
첫째, 급변하는 사회에 適應(적응)하는 교육, 즉 급변하는 문화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을 주장하였다.
“교육학개론 인간과 교육의 만남 권진일 저
※참고문헌※ --- “교육의 철학과 역싸“ 팽영일 저
다. (이상사회상의 설정)
“교육의 종합적 이해” 양용칠외 7인
셋째. 교육의 기능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보였는데, 교육이 사회개조의 가장 큰 수단이라는 점을 부각시켰다. future(미래)의 이상적인 사회를 단순히 물질적 부의 분배가 정의(定義)로운 복지사회로 성장했을 때 인간의 정신적, 영혼적 고민과 갈등이 이 사회에서 저절로 소멸하는 것은 아닐것이다.
순서
“교육의 역싸와 철학의 이해” 정찬익. 노진호 공저
“교육사상사“ 신용국 저
3. 재건주의의 주요인물
교육철학 및 교육사 (재건주의) (교육철학 및 교육사 (재건주의))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④ 닐러
① 브라멜드(Theodore Brameld)
future(미래)사회를 어떠한 가치관에서 입각하여 세울 것인가에 대한 논거가 부족하다. 재건주의의 한계
3. 재건주의의 한계
5. 재건주의 교육theory(이론)의 展望(전망)





② 그룬트비히(Nikolai Grundtvig)
ㅣ. 재건주의의 의의
4. 재건주의에 대한 비판
“교육과 삶” 노은호, 김영출, 김부국 공저
② 그룬트비히(Nikolai Grundtvig)
Ⅱ. 재건주의 교육의 특징
나. 재건주의가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
Ⅲ. 다른 교육theory(이론)과의 비교
① 역싸적 배경
둘째, future(미래)의 사회가 민주주의에 의해 건설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다. .
한국에서도 재건주의 교육철학의 주창자인 브라멜드 박사를 두 목차(1962.10,1963.8)나 초청하여 직접 재건주의 교육철학을 introduce 받았다 특히, 한국적 교육재건운동이었던 향토학교운동, 재건 국민운동, 지역사회학교운동, 새마을학교 운동 등과 같은 사회교육 추진운동은 재건주의 교육사상이 영향을 미친것으로 볼 수 있다아
Download : 교육철학 및 교육사(.hwp( 79 )
1. 재건주의의 definition
2. 재건주의의 역싸
6. 재건주의에 대한 평가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
2. 재건주의의 교육사상
ㅣ. 재건주의의 의의 1. 재건주의의 개념 2. 재건주의의 역사 ① 역사적 배경 ② 교육적 배경 3. 재건주의의 주요인물 ① 브라멜드(Theodore Brameld) ② 그룬트비히(Nikolai Grundtvig) ② 그룬트비히(Nikolai Grundtvig) ④ 닐러 Ⅱ. 재건주의 교육의 특징 1. 재건주의의 교육원리 2. 재건주의의 교육사상 3. 재건주의의 학습방법 Ⅲ. 다른 교육이론과의 비교 Ⅳ. 재건주의에 대한 평가 1. 재건주의의 가치 2. 재건주의가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 3. 재건주의의 한계 4. 재건주의에 대한 비판 5. 재건주의 교육이론의 전망 ※참고문헌※ --- “교육의 철학과 역사“ 팽영일 저 “교육학의 이해” 이종숙, 김태옹, 서재복 공저 “신교육학개론” 최태식 저 “교육철학의 탐구” 조용태 저 “교육학 총괄 문제집” 탁영진 저 “교육학 특강” ERIS 한국교육정조연구소 “교육학개론 인간과 교육의 만남 권진일 저 “교육과 삶” 노은호, 김영출, 김부국 공저 “교육 철학” 김정환, 김선보 공저 “교육학의 이해” 신은숙 저 “학교를 넘어서” 이한 저 “교육의 종합적 이해” 양용칠외 7인 교육의 역사 및 철학적 기초 조영일 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정찬익. 노진호 공저 “교육사상사“ 신용국 저
재건주의 교육철학및교육사 재건주의비판 재건주의교육 재건주의배경
② 교육적 배경
1. 재건주의의 교육원리
“교육학 총괄 문제집” 탁영진 저
“교육학 특강” ERIS 한국교육정조연구소
1. 재건주의의 가치
행동과학적 지식을 교유의 유일한 기초과학 내지는 방법적 기준으로 여기는 데서 오는 한계성이 있다아 인간은 행동적인 존재인 동시에 영혼적인 존재이며, mean or average(평균) 적인 존재인 동시에, 합리적인 존재이기도 하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