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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kn1134548 유교 문화에서의 국가법 / Ⅰ.朝鮮時代 法의 儒敎的 特徵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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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4 0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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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사상은 조선 초의 법전편찬과정에서 두더르지게 나타나며 良法美意,法立而弊生,祖宗成憲 등의 표현은 天道와 人道에 부합한 법의 영원불변성을 나타내는 말들이다..법제처 추관지 제 1권, 법제 제 75집, 75쪽 經國大典 序文에는 [옛날부터 법제정이 융성함이 成周 만한 것이 없는데 周官은 六卿으로써 天地와 四時에 짝맞추었으며..... 六典이라함은 周나라의 六卿의 제도를 繼受한 것이요. 그 좋은 법의 아름다운 뜻은 곧 周의 詩인 關雎 麟趾 편에서 나온 것으로서 .....누가 經國大典의 제작이 周官 周禮와 더불어 표리가 되지 않는다고 하겠는가 天地四時에 짝맞추어도 어긋나지 않고 前聖에 비추어 생각해도 그릇되지 않으며 이후의 聖人에 갖다 주어도 현혹되지 않음을 알 수 있다]라고 하고 周禮를 중심으로 한 古法을 본받고 天地四時의 자연질서와 어긋남이 없고 民心에 합치되고 祖宗成憲으로서 존중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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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특히 조선왕조 건국의 이념적 바탕이 된 유교이념은 조선왕조의 역싸적 성격을 특징 지웠으며 유교文化(culture) 적 property(특성)은 계승되고 있다아.박병호; 한국법제사, 54쪽天道인 天地春夏秋冬의 자연질서가 영원불변하며 질서정연한 것처럼 인간에게는 人道가 있어 人道는 인위적이 아니라 天道 그 자체라고 믿으며 그것을 禮라 하였다. 정도전의 經濟六典 序에서는 [聖人이 刑罰을 제정하는 것은 그것에 의하여 政治를 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것으로써 政治에 보조하려는 것뿐이다. 死刑으로써 死刑을 방지하고 刑罰로써 刑罰이 없도록 기하여 진실로 그 정치가 이룩된다면 刑罰은 젖혀두고 쓰지 아니할 수 있다]고 하여 법은 정치의 보조수단임을 밝혔다.인문사회 kn1134548 유교 문화에서의 국가법 / Ⅰ.朝鮮時代 法의 儒敎的 特徵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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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朝鮮時代 法의 儒敎的 特徵우리 역사상 중국의 유교문화의 수용은 삼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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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kn1134548 유교 문화에서의 국가법 / Ⅰ.朝鮮時代 法의 儒敎的 特徵우리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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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朝鮮時代 法의 儒敎的 特徵우리 역싸상 china(중국) 의 유교文化(culture) 의 수용은 삼국시대 이후 계속되었으며 사회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 게 사실이다. 禮主法從은 법은 人道를 天道와 합치시키기 위한 보조수단이라는 뜻이며 그 1)법도 天道처럼 영원불변하고 아름다운 것이어야 하므로.박병호 한국의 전통사회와 법, 6쪽, 禮와 天理를 바탕으로한 法治를 의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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