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의 현재와 未來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8 04:07본문
Download : 대안교육의 현재와 미래.hwp
단순히 `새로운` 교육이 아닌, 지금 반드시 해야될 교육을 하고자 하는 교사들, 특히 대안교육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몬테소리나 닐을 다시 읽어야 하는 이유는 그들의 교육사상의 남다른 시대 선도성이나 진보성 때문이라기 보다는, 그들은 누구보다도 당시 사회문제의 본질을 정확히 파악했고, 따라서 사회변혁을 위한 교육실천을 전개했기 때문일것이다 몬테소리나 닐의 경험에서 우리는 교육개혁을 `제도개혁`의 문제로 환원하지 말라는 교훈을 얻는다.
국내 대안교육운동에 일면 우호적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는 `속성 화학교 설립 법제화`는 제도교육이 담아내지 못하는 `학교부adaptation(적응) 아`에 대한 교육부의 대안이라는 측면도 있지만, 시장에서의 `수요자의 선택`과 다양성을 강조하는 신자유주의 influence(영향)의 결과인 측면도 있다 따라서 국내 대안교육운동은 교육개혁을 단순히 `대안학교 만들기`로 환원하는 오류를 범하지 말아야 하며, 대안학교의 설립과 운영에서 자연히 발생하는 재정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일지라도 교육부의 인가와 지원을 대가로 포기해야 할 본래의 목적과 이념, 그리고 자율의 제한 폭을 모든 판단과 정책 결definition 가장 key point(핵심) 적인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지금 우리 사회 한 구석에서, 그리고 세계의 곳곳에서 전개되고 있는 `대안운동, 대안사회운동`으로서의 `공동체운동`은 서구의 환원주의 사고, 과학의 발달이 가져다 준 생활에서의 `편리`와 `진보`, 특히 17-18세기에 형성된 `진보` 관념, 그리고 이런 것들의 총화로서의 인간과 인간, 집단과 집단, 인간과 자연간의 `존재론적`인 관계 맺는 방식을 `부정`하면서 대안적인 사고와…(생략(省略))
대안교육운동은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존재하지만, 교육문제는 단순히 학교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문제이며, 사회개혁 없이 교육개혁이 있을 수 ... , 대안교육의 현재와 미래공학기술레포트 ,
,공학기술,레포트
순서
다. 대안교육은 본질적으로 사회변혁을 지향해야 한다는 주장도 바로 같은 맥락에서 나온 것이다.
Download : 대안교육의 현재와 미래.hwp( 46 )
설명






대안교육의 현재와 未來
레포트/공학기술
대안교육운동은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존재하지만, 교육문제는 단순히 학교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문제이며, 사회개혁 없이 교육개혁이 있을 수 ...
대안교육운동은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존재하지만, 교육문제는 단순히 학교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문제이며, 사회개혁 없이 교육개혁이 있을 수 없다.(김동춘, 14) 그저 단순하게 새로운 교육정책이나 제도의 도입으로 교육개혁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면 그것은 참으로 순진한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