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theory 의 교육현장 활용에 대한 시사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3 02:19본문
Download : 보육학개론 - 에릭슨(Erikson).hwp
사회심리학적 발달理論(이론)에 대표적인 학자가 바로 에릭 에릭슨(Eric Erikson)이다. 이러한 사회적 effect이 성격발달에 관여함을 강조한 理論(이론)이 심리사회理論(이론)(psychosocial theory)이다.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5) 5단계 - 정체감 대 역할 혼미(12~18세)3
I. 서론1 II. 본론1 1.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요1 2. 에릭슨의 인생관2 3. 발달 8단계2 (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0~18개월)2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18개월~3세)3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3~6세)3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6~12세)3 (5) 5단계 - 정체감 대 역할 혼미(12~18세)3 (6)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19~25세)4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25~54세)4 (8) 8단계 - 자아 통합성 대 절망감(54세 이상)4 4.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요약표4 5. 에릭슨 성격이론의 교육현장에서의 활용 시사점4 III. 결론5 <참고 문헌> 5 I. 서론
II. 본론1
다. 각각의 발달 단계는 발달에 결정적 effect을 주는 시기가 있고, 발달은 이전의 단계의 발달에 기초하여 계속적이며 누적적으로 일어난다. 프로이드의 성격발달理論(이론)은 사춘기에 성격이 완성된다고 보았지만, 에릭슨은 성격의 발달이 평생 동안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순서
4.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요약표4
3. 발달 8단계2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3~6세)3
<참고 문헌> 5
III. conclusion(결론)5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6~12세)3
5. 에릭슨 성격theory 의 교육현장에서의 활용 시사점4
II. 본론
보육학개론,에릭슨,Erikson 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현장 활용에 대한 시사점,Erikson 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18개월~3세)3
(6)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19~25세)4
2. 에릭슨의 인생관2
2. 에릭슨의 人生관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理論(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分析(분석)理論(이론)을 배경으로 발전하였지만, 프로이드와는 차이점은 사회적 관계에 따른 성격발달 8단계로 구분한다. 어떠한 심리적 현상이라도 생물학적, 경험적, 행동적, 사회적 요인 간에 상호작용한다. 따라서 각 시기에 발달해야 할 것을 관여하고 발달하지 않아야 할 것을 위기라고 definition 하였다. 1. 심리사회적 발달theory 의 개요1
Download : 보육학개론 - 에릭슨(Erikson).hwp( 38 )
1. 심리사회적 발달理論(이론)의 개요
(8) 8단계 - 자아 통합성 대 절망감(54세 이상)4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25~54세)4
(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0~18개월)2
-3002_01.jpg)
-3002_02_.jpg)
-3002_03_.jpg)
-3002_04_.jpg)
-3002_05_.jpg)
I. 서론1
I. 서론
보육학개론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theory 의 교육현장 활용에 대한 시사점
사회심리학적 발달理論(이론)은 성격발달에 사회문화적 環境이 큰 effect을 미친다고 보았다. 정상적 인간이 사회생활 속에서 발달시켜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발달理論(이론)을 수립하였고, 발달은 현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프로이드는 성격발달에 있어서 성 본능을 강조하였지만, 에릭슨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을 강조한 것이다. 이 자료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理論(이론)과 교육현장에서의 활용에 대하여 分析(분석), 요점한 A+ 리포트이다. 위기의 모든 측면은 다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아니나, 위기가 관여를 압도하게 되면 발달상의 문제를 일으킨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