觀察(관찰)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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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8 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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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우리는 인지적으로 수행의 결과에 기대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생각은 역시 우리가 실제로 행동에 참여하지 않고서는 어떤 것을 학습할 수 없다는 것을 주장하는 급진적 행동주의자들의 입장과 다르다. 왜냐하면 우리는 인지적으로 수행의 결과에 기대를 하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학습한 행동을 수행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아마도 모델 혹은 타인을 observe함으로써 결과에 대한 부정적 기대를 얻었기 때문이다 어떤 결과가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당신의 지각은 당신의 모델이 행동에 참여한 후에 보상 되었는가 아니면 처벌되었는가에 근거한다 (Burger, 2000, pp. 397-398).
아마도 반두라의 인간행동 및 성격의 이해에 가장 큰 기여는 그가 제시한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혹은 대리적 학습(vicarious learning)일 것이다. 우리는 관찰을 통해서 학습한 어떤 행동은 수행하고 다른 행동은 수행하지 않는다. 즉 그는 행동에 미치는 모델링(modeling)影響에 대한 實驗(실험)적 분석을 바탕으로 행동이 의도적 혹은 우연한 觀察(관찰) 을 통해서 학습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우리는 observe을 통해서 학습한 어떤 행동은 수행하고 다른 행동은 수행하지 않는다. observe방법을 통해 학습된 행동은 모두 수행될 필요가 없다. 관찰방법을 통해 학습된 행동은 모두 수행될 필요가 없다.
觀察(관찰) 학습
설명
아마도 반두라의 인간행동 및 성격의 이해에 가장 큰 기여는 그가 제시한 觀察(관찰) 학습(observational learning) 혹은 대리적 학습(vicarious learning)일 것이다. 즉 그는 행동에 미치는 모델링(modeling)영향에 대한 실험적 분석을 바탕으로 행동이 의도적 혹은 우연한 관찰을 통해서 학습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는 인간행동이 고전적 및 조작적 조건형성 과정을 통해서 보다는 모델이 하는 행동을 따라함으로써 학습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어떤 결과가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당신의 지각은 당신의 모델이 행동에 참여한 후에 보상 되었는가 아니면 처벌되었는가에 근거한다 (Burger, 2000, pp. 397-398).
다. 觀察(관찰) 방법을 통해 학습된 행동은 모두 수행될 필요가 없다. 반두라는 학습 또는 획득(learning or acquisition)과 수행(performance)간의 차이를 구별하였다. 즉 그는 행동에 미치는 모델링(modeling)influence(영향)에 대한 실험적 分析(분석)을 바탕으로 행동이 의도적 혹은 우연한 observe을 통해서 학습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는 인간행동이 고전적 및 조작적 조건형성 과정을 통해서 보다는 모델이 하는 행동을 따라함으로써 학습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예를 들면, 반두라가 보보(Bobo) 인형을 사용하여 유치원 아이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성인이 보보 인형에게 공격적으로 행동한 것을 아이들이 관찰하게한 결과, 그들이 보보인형과 놀게 할 기회가 주어졌을 때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두 배가 공격적이었다. 예를 들면, 반두라가 보보(Bobo) 인형을 사용하여 유치원 아이들을 實驗(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성인이 보보 인형에게 공격적으로 행동한 것을 아이들이 觀察(관찰) 하게한 결과, 그들이 보보인형과 놀게 할 기회가 주어졌을 때 實驗(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두 배가 공격적이었다. 이러한 생각은 역시 우리가 실제로 행동에 참여하지 않고서는 어떤 것을 학습할 수 없다는 것을 주장하는 급진적 행동주의자들의 입장과 다르다. 우리는 觀察(관찰) 을 통해서 학습한 어떤 행동은 수행하고 다른 행동은 수행하지 않는다. 반두라는 학습 또는 획득(learning or acquisition)과 수행(performance)간의 차이를 구별하였다. 예를 들면, 반두라가 보보(Bobo) 인형을 사용하여 유치원 아이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성인이 보보 인형에게 공격적으로 행동한 것을 아이들이 observe하게한 결과, 그들이 보보인형과 놀게 할 기회가 주어졌을 때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두 배가 공격적이었다.
순서
반두라는 학습 또는 획득(learning or acquisition)과 수행(performance)간의 차이를 구별하였다. 이러한 생각은 역시 우리가 실제로 행동에 참여하지 않고서는 어떤 것을 학습할 수 없다는 것을 주장하는 급진적 행동주의자들의 입장과 다르다. 이러한 결과는 인간이 모델링을 통해 학습한다는 것, 즉 觀察(관찰) 학습을 한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다. 만약 당신이 학습한 행동을 수행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아마도 모델 혹은 타인을 관찰함으로써 결과에 대한 부정적 기대를 얻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인지적으로 수행의 결과에 기대를 하기 때문일것이다 만약 당신이 학습한 행동을 수행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아마도 모델 혹은 타인을 觀察(관찰) 함으로써 결과에 대한 부정적 기대를 얻었기 때문일것이다 어떤 결과가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당신의 지각은 당신의 모델이 행동에 참여한 후에 보상 되었는가 아니면 처벌되었는가에 근거한다 (Burger, 2000, pp. 397-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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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반두라의 인간행동 및 성격의 이해에 가장 큰 기여는 그가 제시한 observe학습(observational learning) 혹은 대리적 학습(vicarious learning)일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인간이 모델링을 통해 학습한다는 것, 즉 관찰학습을 한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인간이 모델링을 통해 학습한다는 것, 즉 observe학습을 한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다. 그는 인간행동이 고전적 및 조작적 조건형성 과정을 통해서 보다는 모델이 하는 행동을 따라함으로써 학습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